캐디마스∙경기팀장(길·칼럼)

캐디의 하루 - 내장객이 많은 골프장의 경우

골프장잔디박사 2017. 11. 10. 14:44

[ 캐디의 하루 - 내장객이 많은 골프장의 경우 ]


  
전날
- 배치표를 스마트폰으로 확인
- 즉, 출근시간을 확인

● 출근
- 티오프 1~2시간 전
- 나의 고객이 라운드를 시작하는 시간

● 경기진행실 방문
- 공지사항 확인
- 코스 상태 및 문제 있는 곳 확인
- 그린스피드 확인

● 고객 확인 및 성향 파악
- 회원 또는 비회원 여부
- 라운드 특성 등

● 카트 충전 확인
- 18홀을 돌 수 있는지 밧데리를 확인

● 카트 비품 확인
- 무전기, 타올, 비상약 등

● 물통 확인
- 온수 또는 냉수 보충

● 골프백 카트에 싣기
- 4명의 골프 백을 카트에 실기
- 중요고객의 골프백을 카트 양쪽에 배치

● 광장에 카트 대기
- 고객과의 첫 만남
- 눈을 마주치며 반갑게 인사

● 골프백의 골프채 확인
- 13~14개의 채가 있는지 확인
- 분실여부 확인을 위해 사진 찍기

● 고객에게 코스 설명
- 우리가 라운드 할 코스는 OO 또는 OO 코스입니다.

● 1번홀 또는 10번홀 티잉그라운드로 이동 및 체조
- 고객이 원할 경우 가벼운 스트레칭

● 1번홀에 대한 설명 및 멘트
- 오늘의 그린스피드는 얼마입니다.
- 1번 홀은 전략적인 홀로 편한하게 샷 하세요. 등등

● 안전 및 진행에 대한 공지
- 골프공보다 앞에 나가지 말라고 공지
- 앞뒤팀의 경기진행 흐름을 고려하여 플레이를 요청

● 아너 선정
- 1번으로 티샷을 할 고객 선정
- 오늘 라운드를 어떻게 할 것인지? 고객들이 내기 골프를 할 것인지, 명랑골프를 할 것인지 눈치껏 파악해서 응대

● 고객에게 드라이버 건네 줌
- 사전에 몸을 풀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함

● 고객이 티샷 시
- 골프공이 페어웨이로 날라간 경우 굿샷 이라고 추임새~~
- 혹시 오비가 나거나 잘못친 경우 멀리건(한번더 치라고) 권유
- 몸이 덜 풀려서 오비가 났다고 위로 멘트 ㅎㅎㅎ

● 세컨 샷 지점으로 카트 이동
- 카트 운전시 손잡이를 꼭 잡아달라고 안전 멘트
- 이동하면서 공의 위치를 빨리 파악
- 만일 4개의 공이 안 보인다면 사라진 공 적극적으로 찾아주기
- 거리가 얼마나 남았고 어느 방향으로 치라고 안내 해 줌
- 페어웨이 우드 또는 아이언 채를 고객에게 건네 줌

● 그린 주변으로 카트 이동
- 공이 위치 파악, 공이 안보이면 적극적으로 찾아 주기
- 어프로치는 어떤 골프채를 사용하는지 고객에게 물어봄
- 그린까지의 거리를 불러 주소 어프로치 클럽을 고객에게 전달

● 그린으로 카트 이동
- 홀(컵)에서 멀리 있는 골프공을 마크하고 공을 수건으로 닦아줌
- 퍼팅 라인을 읽고 공을 놓아 줌
- 4명에게 퍼터를 건네 줌

● 그린에 고객의 공이 다 올라 와 있으면?
- 깃대를 캐디가 뽑음
- 또는 깃대 근처에 있는 고객에게 깃발을 제거해 달라고 요청

● 마지막 고객이 퍼터를 할때까지 반복적으로 서브함
- 퍼팅한 공이 홀(컵)안으로 들어가면 "나이스 인"이라고 멘트 함
- 버디를 한 고객이 있다면 "버디" 용품 지급

● 카트 승차 후 이동
- 스코어카드 기록
- 다음 홀의 특성 및 코스 공략법을 안내
- 내기 골퍼들의 게임비 정산

● 다음 홀로 카트 이동
- 앞팀과 뒤팀 카트의 현위치를 파악하면서 경기진행을 조절
- 만일 앞팀이 밀려 있다면~ 골퍼에게 컨시드(홀에서 퍼터 거리 이내) 없이 플레이하게 유도

● 그늘집 바로 앞 홀에서
- 그늘집 메뉴를 전홀에서 선정하도록 하고 그늘집 도착 후 바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그늘집에 연락
- 화장실을 다녀오게 멘트

● 그늘집에서 ~~
- 10~15분 휴식을 할 수 있도록 멘트, 여건에 따라서는 그늘집 통과~~
- 앞팀이 티샷후 세컨으로 이동하면 휴식하고 있는 고객을 티샷을 할 수 있도록 유도

● 라운드 종료 후
- 즐거운 라운드가 되셨나요? 멘트
- 골프채 확인 요청하고 싸인 받기
- 골프화는 에어건으로 털고 클럽하우스로 들어가도록 요청

● 캐디피 정산
- 클럽 확인을 마치면 캐디피를 12만원과 오버피를 현장에서 받음
- 혹시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고 다음에는 최선을 다해 모시겠다고 멘트

● 골프백 고객 차량에 싣기
- 고객의 차량까지 이동해서 골프백 실어 주기
- 안전하게 운전하고 귀가를 바란다고 멘트


캐디는 골프장의 주요인재입니다.

고객과 가장 많이 접하고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마인드를 가진 분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캐디로 지원을 원하신다면 저희 학생들이 있는 골프장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캐디로서 근무 3~5년 후 지식에 대한 목마름과 배움에 대한 욕구가 생기면 저희 건국대 경기운영팀장/캐디마스터 과정에 지원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 건국대 경기운영팀장/캐디마스터 과정에 입학하시면 1년동안 골프장 경기팀 직무 이론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
www.kkugk.com)
※ 신입생 모집기간 : 12월 1일~2월 28일
※ 문의: 02-453-3786 또는 010-6863-6555 또는 010-9178-3654 입니다.


 # 골프장의 코스에 따라~ 경기팀 운영 방침에 따라~ 내장객 수에 따라~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