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장용 잔디·시공

자유로운 잔디 운동장의 이용

골프장잔디박사 2006. 3. 13. 17:12
 

자유로운 잔디 운동장의 이용



골프장/잔디/조경 직무교육 / www.kkugk.com / KU골프장잔디

골프장, 경기장, 축구장, 야구장, 학교운동장, 전원주택, 정원 및 조경지 잔디 시공관리 직무교육
(프로)그린키퍼, 코스·잔디 명장, 헤드그린키퍼, 코스관리팀장, 경기운영팀장, 캐디마스터, 본부장 및 사장 등 인재양성




잔디 운동장의 사용횟수는 잔디 종류, 지반의 종류 및 관리 정도 등에 따라 다르다(부록 9.8). 난지형 잔디의 경우 최적 생육기인 6월 상순에서 9월 중순까지 주 2~3회를 사용하고 봄의 생육기와 휴면에 들어가는 시기에 주 1~2회를 사용한다면 총 44~66회를 이용할 수 있다(심 등, 1998). 그러나 1998년 한국잔디로 조성된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의 축구경기 이용률은 월 1~2회에 지나지 않았다. 이는 많은 관중을 모을 수 있는 국제경기가 많지 않고 잔디 보호를 위해 이용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잔디 관리자 대부분이 들잔디는 관리를 적게 해도 된다는 고정관념으로 최소한의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 들잔디 운동장의 이용효율 향상을 위해 관리전문 회사에 위탁하거나 잔디 관리자에게 관리 교육을 실시하여 잔디 관리 수준을 높이는 동시에 이용효율 향상을 위한 잔디 개발, 지반조성 및 관리방법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잔디 관리전문 회사에 위탁하여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고 있는 잠실고등학교와 소방방제청

(왼쪽: 릴모어를 이용한 깎기 작업, 오른쪽: 모래 배토)


한국잔디 운동장의 이용횟수 향상을 위해 토양 개량재, 강화 섬유네트, 폐타이어 칩 등의 이용을 권장하고 있지만(Beard, 1972; Emmons, 1995; Joo 등, 2001)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적합한 잔디의 종류와 모래지반의 선정 및 충분한 관리비용의 확보 등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한지형 잔디의 이용 횟수는 최적 생육기간 인 3월 하순~6월 중순과 9월 중순에서 11월 중순까지 주 2~3회의 경기를 수행하고 생육이 억제되는 6월 하순부터 9월 상순과 11월 하순까지 주 1회의 경기를 예상하면 총 50~68회의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하였다(심 등, 1998). 최근의 보고에 의하면 월드컵 경기장 수준으로 한지형 잔디를 조성하고 관리할 경우 년간 100회 이상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구 등, 2003).

 

이용이 비교적 자유로운 서울 잠실고등학교


한지형 잔디로 조성된 운동장의 이용횟수 향상을 위한 연구에서 Beard(1973), Waller 등(1982)과 Wehner 등(1985)은 내서성이 강한 잔디종류를 이용하여 하고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였으며, 내서성이 강한 잔디는 Tall fescue(TF)>Creeping bentgrass(CBG)>Kentucky bluegrass(KB)>Fine fescue(FF)>Perennial ryegrass(PR) 순서이었다고 하였다. 이는 안 등(1992)의 보고와 같이 고온은 한지형 잔디 단백질의 변성과 응고를 일으키는 데 비해 톨 페스큐는 고온에 의한 단백질의 변화가 적은 것이 아니라 뿌리가 깊게 신장하는 성질과 잎이 두꺼워서 내건조성이 강하기 때문으로 해석하였다.

 

또한 허(1997)는 우리나라에서 한지형 잔디 5종 27품종의 생육특성을 조사한 결과 7~8월 Red fescue(RF), PR는 심한 생육장해 현상을 보였지만, KB와 TF는 연중 양호하였으며 고온기 병 발생 정도도 줄었다고 보고하였다. Watschke 등(1972)은 KB의 내서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질소비료 소량시비, 고온기에는 높은 깎기, 탯치 제거, 관수 시기의 조절을 통하여 탄수화물의 축적량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석회나 규산질 비료를 시비 하여 잔디조직을 단단하게 함으로써 하고현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하였다(안, 1997). Hawes(1965)는 켄터키 블루그래스에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사이 물을 3mm 시린징(syringing)하여 3분, 10분 후 잔디표면 온도변화를 조사한 결과 각각 4oC, 0.8oC 정도 감소효과가 있어 한지형 잔디의 고온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Wehner 등(1985)은 하고현상에 영향이 적은 여름철 켄터키 블루그래스의 적정 시비량은 순 질소 함량을 기준으로 1g N/㎡이라고 보고하였다. 또한 Beard(1973)와 Emmons(1995) 등은 고온 다습한 환경이 되기 한 달 전부터 버티컬 모잉(垂直刈草, vertical mowing)을 실시하여 한지형 잔디의 밀도를 낮추어 과습을 해결함으로써 하고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안(1997)은 우리나라 장마기에 배수를 원활히 할 수 있는 모래나 사토로 혼합토층을 조성하거나 암거 배수관을 설치하여 배수를 원활히 하면 하고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가을에 한지형 잔디를 파종하는 것이 봄에 파종하는 것보다 하고현상에 강한데 이는 봄철 파종은 어린 상태에서 고온다습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내성이 약하기 때문이다.

자유로운 잔디 운동장 이용을 위해서 잔디 운동장의 전략적 조성 계획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일예로 소도시 학교, 여자학교 등과 같이 운동장 사용이 적어 잔디 관리가 비교적 용이하거나 운동장이 2개 이상으로 용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학교나 지역에 잔디 운동장을 먼저 조성하면 잔디 운동장의 효율적 이용과 관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초등학교 운동장의 경우 잔디 운동장과 맨땅으로 2등분하여 운동 수준에 따른 이용을 허용함으로써 우수한 잔디 면을 유지하고 이용제한에 대한 부정적인 관념을 해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을 요약하면 이용률이 높은 기능성 잔디 운동장의 전략적 조성이 시급하며, 잔디 운동장 조성사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관리 노력이 적게 들고 회복속도가 빠르며 내마모성이 강한 운동장용 잔디 품종의 보급과 이용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