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CEO(길·칼럼)

골프장에도 KS 인증 제도

골프장잔디박사골프코치 2010. 5. 19. 16:58

 

서비스 향상과 대중화 촉진,

골프장에도 KS 인증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2009년 11월 27일부터 골프장 서비스에

   대해서도 KS 인증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서비스 KS 인증대상 골프장 : 9홀 이상의 대중 및 회원제

 

KS 인증 실시는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는 상황에서 이용객을 위한 서

비스 제공 보다는 공급자 위주의 장삿속 운영으로 불만이 제기되어 왔던

골프장 서비스를 한층 개선하게 될 것으로 본다.

 

* 골프장 현황(‘08): 골프장 수(311개), 이용객수(2,398만명), 매출규모(3조원)

 

인증심사는 시설과 운영 전반에 대한 “사업운영체계 심사”와 고

만족도를 직접 느낄 수 있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서비스 심사”

 있으며, 두 심사 모두 합격해야 골프장에 KS 인증마크를 부착할 수 있다.

 

사업운영체계 심사는 표준화체계, 서비스 운영체계, 서비스 품질관리,

인력관리, 시설․ 장비 및 환경‧안전 관리 등의 심사항목이 있으며, 특히

프장 시설이 환경친화적으로 관리되는지와 안전사고 예방체계가 마련

되어 있는지를 심사한다.

 

서비스 심사는 골프장 서비스를 직접 제공받는 이용객 입장에서 예약부

터 경기종료 후 정산, 고객불만 처리까지 서비스의 전과정을 심사한다.

 

* 주요 심사항목: 예약의 공정성, 티 오프 간격의 준수, 고객 정보보호, 음식물 위생

관리, 고객불만 처리절차 등 90개 기본항목의 확인 및 골프장별 고유한 서비스 품질을 심사

 

* 인증심사기준은 기술표준원 홈 페이지(www.kats.go.kr)에서 다운로드 가능

기술표준원 공고 제2009-378호(‘09.11.25) 참조

 

번 골프장 서비스에 대한 KS 인증 실시는 골프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이용객 입장에서는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면서,

 

그동안 귀족 스포츠'로 치부되어 왔던 골프의 대중화를 촉진하는 계기

될 것으로 본다.

 

골프장의 배짱 영업이 근절되고 서비스 수준이 높아지면 외로 나가는

골프 여행객을 국내로 붙잡아 두고, 중국, 일본의 골프 관광객을 유치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07년에는 127만명 이상이 해외로 골프여행을 떠나면서 총 2조 5천억원을 소비했으나,

’08년 이후 조세특례제한법에 의한 세금감면 효과와 원화가치 하락으로 해외 골프여행객

은 30~40% 감소한 것으로 추산됨

 

기술표준원은 골프장에 이어 연내 콘도미니엄도 서비스 KS 인증대상으로

지정하는 등 관광분야 서비스에 KS 인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관광산업의 선진화」 정책에 기여할 계획이다.

 

 

골프장 현황 및 이용객 불만실태

 

 

□ 골프장 현황 및 시장규모

 

국내 골프장 수는 311개(회원제: 183개, 대중: 128개)이며, 골프장 이용객수는

 연간 2,398만명임(‘08년 기준)

 

(단위 : 개, 명)

 

연도별

합 계

회원제

대 중

골프장 수

이용객 수

골프장 수

이용객 수

골프장 수

이용객 수

‘04

194

16,179,740

136

12,205,437

58

3,974,303

‘05

224

17,766,976

147

12,741,012

77

5,025,964

‘06

250

19,653,359

157

13,507,219

93

6,146,140

‘07

277

22,343,079

175

14,923,213

102

7,419,866

‘08

310

23,982,666

182

15,654,098

128

8,328,568

 

골프장 매출규모는 3조원에 이르며, 전체 골프산업 시장규모는 30조원으로

추정하고 있음(한국골프장경영협회 자료, ‘08년 기준)

 

□ 골프장 이용객 불만실태

 

ㅇ 골프장 서비스 불만 관련 신고 건수(한국소비자원 자료)

 

(단위 : 건)

 

 

‘06

‘07

‘08

‘09.10

소비자 상담

407

400

437

553

피해구제

71

55

72

120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불만의 대부분이 골프회원권과 관련되며, 골프장 서비스

에 대한 직접적인 불만유형은 예약의 불투명성, 그린피 횡포, 서비스종사자의 불친절,

 비싼 부대시설 이용료, 바가지 상흔 등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