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향상과 대중화 촉진, |
□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2009년 11월 27일부터 골프장 서비스에
대해서도 KS 인증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서비스 KS 인증대상 골프장 : 9홀 이상의 대중 및 회원제
ㅇKS 인증 실시는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는 상황에서 이용객을 위한 서
비스 제공 보다는 공급자 위주의 장삿속 운영으로 불만이 제기되어 왔던
골프장 서비스를 한층 개선하게 될 것으로 본다.
* 골프장 현황(‘08): 골프장 수(311개), 이용객수(2,398만명), 매출규모(3조원)
□ 인증심사는 시설과 운영 전반에 대한 “사업운영체계 심사”와 고
객만족도를 직접 느낄 수 있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서비스 심사”가
있으며, 두 심사에 모두 합격해야 골프장에 KS 인증마크를 부착할 수 있다.
ㅇ사업운영체계 심사는 표준화체계, 서비스 운영체계, 서비스 품질관리,
인력관리, 시설․ 장비 및 환경‧안전 관리 등의 심사항목이 있으며, 특히 골
프장 시설이 환경친화적으로 관리되는지와 안전사고 예방체계가 마련
되어 있는지를 심사한다.
ㅇ서비스 심사는 골프장 서비스를 직접 제공받는 이용객 입장에서 예약부
터 경기종료 후 정산, 고객불만 처리까지 서비스의 전과정을 심사한다.
* 주요 심사항목: 예약의 공정성, 티 오프 간격의 준수, 고객 정보보호, 음식물 위생
관리, 고객불만 처리절차 등 90개 기본항목의 확인 및 골프장별 고유한 서비스 품질을 심사
* 인증심사기준은 기술표준원 홈 페이지(www.kats.go.kr)에서 다운로드 가능
기술표준원 공고 제2009-378호(‘09.11.25) 참조
□ 금번 골프장 서비스에 대한 KS 인증 실시는 골프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이용객 입장에서는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면서,
ㅇ그동안 ‘귀족 스포츠'로 치부되어 왔던 골프의 대중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ㅇ골프장의 배짱 영업이 근절되고 서비스 수준이 높아지면 해외로 나가는
골프 여행객을 국내로 붙잡아 두고, 중국, 일본의 골프 관광객을 유치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07년에는 127만명 이상이 해외로 골프여행을 떠나면서 총 2조 5천억원을 소비했으나,
’08년 이후 조세특례제한법에 의한 세금감면 효과와 원화가치 하락으로 해외 골프여행객
은 30~40% 감소한 것으로 추산됨
□ 기술표준원은 골프장에 이어 연내 콘도미니엄도 서비스 KS 인증대상으로
지정하는 등 관광분야 서비스에 KS 인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관광산업의 선진화」 정책에 기여할 계획이다.
□ 골프장 현황 및 시장규모
ㅇ 국내 골프장 수는 311개(회원제: 183개, 대중: 128개)이며, 골프장 이용객수는
연간 2,398만명임(‘08년 기준)
(단위 : 개, 명)
연도별 |
합 계 |
회원제 |
대 중 | |||
골프장 수 |
이용객 수 |
골프장 수 |
이용객 수 |
골프장 수 |
이용객 수 | |
‘04 |
194 |
16,179,740 |
136 |
12,205,437 |
58 |
3,974,303 |
‘05 |
224 |
17,766,976 |
147 |
12,741,012 |
77 |
5,025,964 |
‘06 |
250 |
19,653,359 |
157 |
13,507,219 |
93 |
6,146,140 |
‘07 |
277 |
22,343,079 |
175 |
14,923,213 |
102 |
7,419,866 |
‘08 |
310 |
23,982,666 |
182 |
15,654,098 |
128 |
8,328,568 |
ㅇ 골프장 매출규모는 3조원에 이르며, 전체 골프산업 시장규모는 30조원으로
추정하고 있음(한국골프장경영협회 자료, ‘08년 기준)
□ 골프장 이용객 불만실태
ㅇ 골프장 서비스 불만 관련 신고 건수(한국소비자원 자료)
(단위 : 건)
|
‘06 |
‘07 |
‘08 |
‘09.10 |
소비자 상담 |
407 |
400 |
437 |
553 |
피해구제 |
71 |
55 |
72 |
120 |
ㅇ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불만의 대부분이 골프회원권과 관련되며, 골프장 서비스
에 대한 직접적인 불만유형은 예약의 불투명성, 그린피 횡포, 서비스종사자의 불친절,
비싼 부대시설 이용료, 바가지 상흔 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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